IT 이론/Network

[네트워크][개념] 2. 네트워크 구분, 필요 장비, OSI 7계층

desmort68 2018. 8. 3. 23:51

인터넷은 네트워크끼리의 상호작용이다. 

 

 그렇다면 네트워크는 하나의 종류만 존재할까? 네트워크가 컴퓨터의 연결이라고 했으니 컴퓨터 수로 크기를 나눌까? 단순히 수로 나누면 체계적인 분류가 어려워진다. 현재 분류에 사용되는 건 거리이다. 체계적인 분류를 위해서 가장 작은 단위부터 Network(네트워크)를 나눠보자.


이름 

설명 

 LAN( Local Area Network )

  근거리 통신망. 좁은 지역을 연결. 대표적으로 Ethernet(100~200m). Hub 혹은 Switch로 연결된 Network (L2 Switch)

 MAN( Metropolitan Network)

  중거리 통신망. 도시권 정도의 규모. LAN은 너무 짧고 WAN은 너무 넓어서 등장한 개념. Routing이 가능한 Switch를 사용(L3,L4 Switch)

 WAN( Wide Area Network )

  원거리 통신망. 넓은 범위를 연결. 광역 네트워크. 통신 전문업체(ISP, Internet Service Provider)에서 만들고 관리(국내의 경우 KT, SKT, LG 등). Router로 연결된 Network


 네트워크의 크기는 이렇게 다양하다. 자, LAN은 많이 들어봤을거라고 생각한다. 랜선친구, 랜선삼촌, 랜선이모 등 요즘 랜선이 대세다. 국어사전에 등재된 단어 뜻은 이렇다.


 랜선 친구: 모바일이나 SNS로 친구 행세하는 사람들 랜선타고 친구 행세한다고 불림[각주:1] 


 여기서 보는 랜선이 우리가 집에서 인터넷을 연결할 때 보는 UTP 케이블이다. 사진은 집에 가서 직접 찍은 걸 올릴 예정이다. 구글 이미지를 찾아봤지만 이미지 저작권에 걸리지 않는 이미지 중 내가 원하는 이미지가 없다. 



 나중에 블로그를 하실 분이나 블로그를 하시는 분, 인터넷에 글을 쓰는 모든 분은 이미지 저작권 관련은 읽어보고 자신이 위반하고 있는지 확인하시면 좋을 것 같다. 언제 저작권 위반이라고 소송이 걸릴지 모르기 때문이다 ㅠ
<구글링을 통해 가장 위에 나오는 사이트를 일단 써놓는다. 사진저작권- http://smartincome.tistory.com/48 >

 UTP 케이블을 우리는 보통 공유기에만 껴봤을 것이다. 사실 얼마나 많은 사람이 스위치를 보겠는가.
 Switch(스위치)의 사진은 다음과 같다



 그렇다면 Router(라우터)는 어떻게 생겼을까? Switch랑 모양이 크게 다르지는 않다. Cable 연결 구멍 수(Port) 차이만 있을 뿐 생김새는 크게 다르지 않다. 
 생김새가 궁금한 사람은 구글에 cisco router로 이미지를 검색해보면 된다. (cisco는 미국의 유명한 통신장비 회사다)

 누군가는 이런 장비들이 왜 이렇게 생겼는지 궁금해 할 수 있다. 하나같이 납작한 느낌 아닌가? 가정에서 사용하는 공유기의 경우 아담하고 귀여운 느낌이지만 컴퓨터가 많은 곳은 그렇지 않다. 컴퓨터 하나를 연결하기 위해 port 하나가 필요한데 보통 큰 회사는 수백명이 컴퓨터 한대씩을 가지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쓸데 없이 크게 만들면 공간만 잡아먹는다. 공간을 마련하는 것도 결국 비용이다. 그렇기 때문에 비용과 편의에 의해 납작해졌다고 볼 수 있다.   

 자, 위에서 LAN과 MAN을 이야기할 때 L2,L3,L4 Switch라고 이야기를 했을 때 저건 뭐지? 라고 생각했을 사람들이 많다. 궁금증은 좋다. 계속 궁금해하고 찾아봐야 머리에 남기 때문이다.

 원래는 하나로 이으려고 했으나 네트워크 모델을 따로 말하는 게 좋다고 판단하여 수정한다. 궁금하신 분은 다음 글을 읽으면 된다.


 아래 링크를 누르면 다음으로 바로 넘어간다


 [네트워크][개념]3.네트워크 모델(OSI 7 Layer model, tcp/ip model)

 


  1. https://dict.naver.com/search.nhn?query=%EB%9E%9C%EC%84%A0%EC%B9%9C%EA%B5%AC&ie=utf8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