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도구/Git(형상관리)

(102721-1) Git은 무엇이고 어떻게 사용해야 할까?

desmort68 2021. 12. 10. 16:37

1. Git은 무엇일까?

 

 깃(Git) 컴퓨터 파일의 변경사항을 추적하고 여러 명의 사용자들 간에 해당 파일들의 작업을 조율하기 위한 분산버전관리시스템이다. 또는 이러한 명령어를 가리킨다 <위키백과>

 

굳이 쉬운 비교를 찾자면 빙고게임이라고 생각해보면 된다.

 

A랑 B가 빙고게임을 한다고 하자.

빙고게임에서는 보통 빈 종이에 원하는 단어를 쓰지만 이 빙고게임은 빙고용지를 찍는 판이 있다.

A와 B에게 판으로 빙고용지를 찍어 각각 나눠준다. 

B가 특정 단어를 부르면 A는 자기 용지에서 해당 단어를 지운다. 그리고 빙고용지를 찍는 판에도 해당 단어를 X를 친다.

반대로 A가 특정 단어를 부르면 B 용지에도 해당 단어가 지워진다. 그리고 빙고용지를 찍는 판에도 해당 단어를 X를 친다.

 

이런 과정을 통해 우리는 항상 최신의 빙고용지를 찍는 판을 가지게 된다.

 

이처럼 같은 결과물을 사용자가 몇명이든 계속해서 공유하게 해주는 서비스가 Git이다.

 

2. git을 어떤 용도로 사용해야 할까?

 

 깃(Git)은 형상관리를 해주는 것이다. 예를 들어 여러분이 공룡인형을 샀다고 하자. 가지고 놀다가 공룡의 꼬리가 잘렸다. 그러면 이걸 원래 모습대로 만들기 위해서는 원래 모습을 간직한 사진이나 무언가가 필요하게 된다.

 

 이처럼 변화가 일어났을 때 그 변화의 과거로 갈 수 있게끔 해주는 유용한 도구가 Git이다. 그렇기 때문에 변화가 많거나 아니면 기존에 어떤 변화들이 시간순으로 일어났는지 알고 싶을 때 사용할 수 있다.

 

3. 서버를 관리하기 위한 용도로 git을 사용하려고 할 때 알아두면 좋을 것

  (다른 사람들의 글을 본 후 본인의 생각 기반으로 쓴 것이니 틀릴 수 있다)

  a. 개발서버와 운영서버를 분리해서 사용하자

  b. <추가 예정> git을 사용해가면서 추가할 예정이다(관련 글을 옆에 참조 번호를 넣도록 하겠다)

 

 

참고

https://blog.hjf.pe.kr/499

 

[개발환경] Git 설치와 저장소 구성(1)

깃(Git)은 컴퓨터 파일의 변경사항을 추적하고 여러명의 사용자들 간에 해당 파일들의 작업을 조율하기 위한 분산 버전 관리 시스템이다. - 위키백과 깃허브(Github)는 분산 버전관리 툴인 깃을 사

blog.hjf.pe.kr